인터넷 통신
- 클라이어튼 컴퓨터와 서버 컴퓨터는 어떻게 통신하는가?
- 클라이언트 컴퓨터와 서버 컴퓨터 사이에 인터넷이 존재한다.
IP(Internet Protocal)
- 지정한 IP주소(IP Address)에 데이터 전달.
- 패킷(Packet)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.
- IP Packet 정보
- 출발, 목적 IP를 이용하여
IP 프로토콜의 한계
- 비연결성
- 연결되어 있지않아 전달하고자 하는 서버의 상태를 알수 없음.
- 비신뢰성
- 네트워크 중간에 패킷이 손실될 수 있음
- 패킷이 순서대로 가지 않을 수 있음
- 프로그램 구분
- 한 개의 IP를 가지고 동작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구분이 불가능하다.
-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PORT 등장함.
TCP
- IP만을 가지고 통신하기에는 문제들이 있어 이것을 보안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추가해서 만든 프로토콜
- TCP/IP 패킷 정보
- 출발지 PORT, 목적지 PORT, 전송제어, 순서, 검증 정보 등등
- TCP 특징
- 전송제어 프로토콜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 연결)
- SYN, SYN + ACK, ACK 과정을 통해서 연결
- 물리적으로 연결이 되는것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었다고 것을 의미
- 데이터 전달 보증
- 패킷에 대한 응답을 보내기 때문에 데이터 전달여부를 알수있음.
- 순서 보장
- 패킷이 순서대로 안올 경우 순서가 틀린 곳부터 다시 요청함.
- 순서를 바꾸는등의 방식으로 최적화가 가능함.
-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-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UDP
-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(User Datagram Protocol)
- IP와 거의 같지만 PORT, 체크섬 정도만 추가됨.
- TCP에 비해 안정성은 떨어지나 속도는 월등하다.
PORT
- 0 ~ 65535 할당 가능
- 0 ~ 1023 : 잘 알려진 포트,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
- FTP - 20,21
- TELNET - 23
- HTTP - 80
- HTTPS - 443
-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- 애플리케이션 계층 - HTTP, FTP
- 전송 계층 - TCP, UDP
- 인터넷 계층 - IP
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'Dev Ops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Network]URI (0) | 2022.04.22 |
---|---|
[Network]DNS (0) | 2022.04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