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Dev Ops/Network

[Network]Internet Network

by codeZeroMan 2022. 4. 22.

인터넷 통신

  • 클라이어튼 컴퓨터와 서버 컴퓨터는 어떻게 통신하는가?
  • 클라이언트 컴퓨터와 서버 컴퓨터 사이에 인터넷이 존재한다.

IP(Internet Protocal)

  • 지정한 IP주소(IP Address)에 데이터 전달.
  • 패킷(Packet)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.
  • IP Packet 정보
    • 출발, 목적 IP를 이용하여

IP 프로토콜의 한계

  • 비연결성
    • 연결되어 있지않아 전달하고자 하는 서버의 상태를 알수 없음.
  • 비신뢰성
    • 네트워크 중간에 패킷이 손실될 수 있음
    • 패킷이 순서대로 가지 않을 수 있음
  • 프로그램 구분
    • 한 개의 IP를 가지고 동작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구분이 불가능하다.
    •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PORT 등장함.

TCP

  • IP만을 가지고 통신하기에는 문제들이 있어 이것을 보안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추가해서 만든 프로토콜
  • TCP/IP 패킷 정보
    • 출발지 PORT, 목적지 PORT, 전송제어, 순서, 검증 정보 등등
  • TCP 특징
    • 전송제어 프로토콜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    •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 연결)
      • SYN, SYN + ACK, ACK 과정을 통해서 연결
      • 물리적으로 연결이 되는것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었다고 것을 의미
    • 데이터 전달 보증
      • 패킷에 대한 응답을 보내기 때문에 데이터 전달여부를 알수있음.
    • 순서 보장
      • 패킷이 순서대로 안올 경우 순서가 틀린 곳부터 다시 요청함.
      • 순서를 바꾸는등의 방식으로 최적화가 가능함.
    •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    •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
UDP

  •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(User Datagram Protocol)
  • IP와 거의 같지만 PORT, 체크섬 정도만 추가됨.
  • TCP에 비해 안정성은 떨어지나 속도는 월등하다.

PORT

  • 0 ~ 65535 할당 가능
  • 0 ~ 1023 : 잘 알려진 포트,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
    • FTP - 20,21
    • TELNET - 23
    • HTTP - 80
    • HTTPS - 443
    •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  • 애플리케이션 계층 - HTTP, FTP
  • 전송 계층 - TCP, UDP
  • 인터넷 계층 - IP
  •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
'Dev Ops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Network]URI  (0) 2022.04.22
[Network]DNS  (0) 2022.04.22